340여 개 단체 모여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 출범

“미투 운동에 대한 반격 시도에 단호하게 대응하며 사회 근본적 변화 꾀할 것”

여성, 시민, 노동단체가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을 발족하고 성차별, 성폭력 근절을 위해 전 사회적 힘을 모으기로 했다.


337개 단체로 구성된 ‘시민행동’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9층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 취지와 사업계획 등을 발표했다. 이들은 출범선언문에서 “미투 운동이 더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돼 보다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라며 “시민행동은 성차별, 성폭력을 근절하고 성평등 민주주의라는 우리 사회의 새로운 규범과 가치를 단단히 뿌리내리기 위해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미투 운동에 가해지는 최근의 백래쉬를 언급하며 “피해자의 성격이나 행동을 문제 삼거나, 외모에 대한 조롱이나 비난을 하는 등의 심각한 2차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일부 세력은 ‘#미투 운동이 정치 공작에 이용될 수 있다’는 음모론을 제기하거나, 미투 운동이 ‘누군가의 기획’이라고 표현하는 등 성폭력, 성차별 근절이라는 #미투 운동의 본래 취지를 왜곡하고 이용하려 하고 있다”라며 시민행동이 이에 대한 대응 체계를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위은진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여성위원회 위원장은 “미투 당사자가 자신의 얼굴, 이름을 공개하며 동참하는 경우도 있는데, 얼굴을 공개할지 익명으로 이야기할지는 당사자의 자유”라며 “익명의 미투 고발자를 의심하고 왜곡하는 분위기는 피해자들이 목소리 내는 것을 방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위 위원장은 “언론 역시 이를 유념해, 가십거리성으로 미투 폭로를 다루기보다, 이 같은 사건이 벌어진 성차별적 권력구조를 강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 노동계도 적극 힘을 모으기로 했다. 봉혜영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여성은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순간부터 성차별, 성폭력에 노출된다. 노조가 있는 곳은 대응력도 있고, 이를 통해 시정할 기회도 생기지만 노조 없는 곳은 개인이 외롭게 싸워야 하는 구조”라며 “미투 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의 출범을 적극적으로 환영하며 시민행동에 함께 행동하고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시민행동은 5개의 목표를 발표했다. △성차별적 구조와 문화를 바꾸자는 #미투 운동을 강력히 지지하고 연대할 것 △피해자들을 향한 의심과 비방, 정쟁의 도구로 삼으려는 모든 시도에 단호하게 대응하고, 피해자의 인권보장을 위해 노력할 것 △피해자의 말하기를 가로막아온 모든 제도적, 문화적 제약과 장치들을 제거하고 가해자에 대한 확실한 처벌과 진상규명을 촉구할 것 △국가와 사회가 성차별, 성폭력을 근절하고 실질적 성평등을 실현해야 하는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정책과 제도 마련을 촉구할 것 △우리부터 스스로의 일상과 활동에 대해 성찰하고 토론하며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고, 성차별과 성폭력에 대한 전 사회적인 성찰과 변화를 촉구할 것 등이다.

시민행동은 16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공동대표단, 집행위원회, 상황실, 법률지원단 등을 꾸려 미투 운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일일 브리핑과 성명 및 논평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이슈에 개입하고, 미투 운동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만드는 등의 사업도 기획 중이다.

첫번째 기획사업으로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2018년 성차별, 성폭력의 시대를 끝내기 위한 2018분 이어말하기’와 촛불집회가 열린다. 2018분간 진행되는 이 행사는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성차별, 성폭력을 근절하고자 하는 시민들의 참여로 만들어진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다솔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