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동 민중연합당 후보, 민주노총과 대선 의제 간담회

대선 후보 선출된 후 첫 행보…“민주노총 요구안 대부분 동의”

26일 민중연합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김선동 후보가 민주노총을 찾아 주요 정책을 협의했다. 김 후보는 민주노총이 19대 대선 방침으로 마련한 5대 의제, 10대 과제에 대체로 동의하며 국가적 과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27일 낮 12시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원 회의실에서 ‘민주노총 대표자, 김선동 민중연합당 대선후보 간 19대 대선 의제 간담회’를 진행했다.

민주노총은 5대 의제(△체제 청산 △비정규직철폐와 좋은 일자리 △노조할 권리와 노동 3권 △사회공공성과 사회안전망 △민주주의와 평화사회), 10대 요구(△최저임금 1만 원 △연 1,800시간 노동시간 상한제 △노동법 전면 개정 등)를 김 후보 측에 설명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했다.

노우정 민중연합당 노동자당 사무총장은 “민중연합당 선대위 노동선본은 크게 세 가지 의제를 잡고 있다”며 △비정규직 노동3권 전면 보장 △공공부문부터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청소년노동보호법을 제시했다.

김선동 후보는 ‘청소년노동보호법’과 ‘중대재해기업 처벌법’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민주노총에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기업의 부실한 산업안전관리로 중대 재해가 발생하면 기업에 의한 노동자 살인으로 규정해야 한다”라며 “살인죄에 준하는 징벌적 손해배상에 이뤄지면 사고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고, 안전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기업을 문 닫게 하는 강제성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작업중지권 보장, 근로감독 옴부즈맨제도 등 구체적 정책요구안에 대해 함께 토론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정희성 민중연합당 노동자당 부대표는 “민주노총의 요구안과 김선동 후보의 노동 정책이 크게 다르지 않다”며 “이 의제 중 부각해야 할 의제를 협의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 부대표는 “최저임금 1만 원 쟁취는 어떤 대선후보도 말하고 있지 않은데 이 문제를 현실화하면 비정규직 조직화에도 일정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재벌이 독식하는 기형적인 산업구조 또한 바꿔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고 했다. 또 “비정규직을 철폐하고 노조할 권리를 보호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선거연령 하향,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법 개혁에도 힘을 써 줄 것도 당부했다. 최 직무대행은 “승자 독식 구조에 희망이 없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며 “임시 국회가 자기 역할을 방기하지만 대선 국면에서 이를 강조한다면 큰 공감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동규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은 “복수의 진보정당 후보가 출마한 상황에서 서로 간 신뢰가 훼손되지 않고 진보진영이 단결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수 있게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늘 간담회에 참석한 민주노총 대표자들은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 김종인 수석부위원장, 이영주 사무총장, 김경자 부위원장, 김욱동 부위원장, 이상진 부위원장, 양동규 정치위원장 등이다. 김선동 후보 측에선 정희성 민중연합당 노동자당 부대표, 노우정 민중연합당 노동자당 사무총장 등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민주노총은 오는 11일엔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만나 정책 협의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와도 간담회 날짜를 협의하고 있다. 20일엔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대선 투표 방침을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다솔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