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코스 노동자 사망사고, 진상규명과 처벌 목소리 높아

"산재은폐 살인기업, 공모한 관계기관, 무능한 노동부.원청의 책임 반드시 물을 것"

민주노총 충북본부, 비정규직 없는 충북만들기 운동본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아래 참가자들) 등은 27일 오후 1시 고용노동부 청주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살인기업 에버코스 산업재해 사망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이번 산업재해 사망 사건은 살릴 수 있는 노동자를 죽인 명백한 살인"이라며, 고용노동부에 "에버코스에 대한 철저한 특별근로감독과 강한 처벌"을 요구했다. 또, 현장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과 죽지 않고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일할 권리가 보장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감독 하라고 촉구했다.

[출처: 미디어충청]

지난 7월 29일 LG생활건강의 하청업체로 화장품을 생산하는 청주의 에버코스 공장에서 30대 노동자가 지게차에 치여 사망했다. 이 사건은 사측의 산재은폐와 관계기관인 고용노동부, 경찰의 침묵으로 묻힐뻔 했으나 8월 18일 한 언론이 "사측이 출동한 119를 돌려보내고, 지정병원 이송을 기다리며 방치하는 사이 과다출혈로 사망한 사실"을 보도하면서 세상에 밝혀졌다.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최근 유가족과 만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의 뜻을 함께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도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현장의 산업재해 은폐를 비롯한 노동기본권 침해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24일부터 에버코스에 대한 특별감독에 들어갔다. 에버코스 사측은 특별감독이 시작되는 날부터 휴업에 들어가 노동부의 현장노동자들에 대한 대면조사를 원천 차단하는 등 무리수를 두고 있다.

전원일 민주노총 충북본부장은 "노동자의 억울한 죽음은 기업에 의한 명백한 의도적 살인이다. 노동자의 생명보다 산재은폐에 더 급급했던 기업, 산업현장에서 일어난 사고를 단순 교통사고로 처리하려 했던 경찰, 거듭된 산재은폐를 공모한 병원, 이를 눈감아 온 노동부 모두 이 의도적 살인사건의 공범"이라고 강하게 규탄하며,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벌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이 땅의 노동자가 억울하게 죽지 않도록 민주노총은 산재사고 기업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는 ‘기업살인법’ 재정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솜방망이 처벌로는 노동자의 생명을 홀대하고, 위험을 방치하는 기업문화를 바꿀 수 없다는 주장이다.

김태종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사고 수습과정을 보면 분명한 살인행위다. 단순사고라며 119를 돌려보내고, 지정병원과 짜고 술수를 쓰고, 단순 교통사고라며 경찰이 동조하고, 노동부는 침묵했다"면서 "지역사회의 부끄러움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표는 "고용노동부, 근로복지공단, 산업안전관리공단 등 관계기관이 책임을 통감하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우리보다 먼저 입장을 밝혔어야 했다"며 "그러나 침묵으로 일관하며 ‘기업 봐주기’식 무능행정을 펴고 있다”고 규탄했다.

고인의 아버지는 “사고 당시 가까이 있는 부모는 연락도 못 받았다. 우리 아들이 눈 뜨고 있는 것을 보지 못했다. 마지막 인사도 못했다. 연락이라도 빨리 해줬으면, 119를 돌려보내지만 않았다면, 가까운 병원에라도 이송했으면 이렇게 억울하게 죽지 않았을 것”이라며, “너무 불쌍하게 죽은 아들을 위해 반드시 관련된 자들의 책임을 묻을 것”이라 힘주어 말했다.

[출처: 미디어충청]

참가자들은 에버코스 원청인 LG생활건강 측에 사회적 책임을 주문했다. 이들은 "LG생활건강은 하청업체의 살인과 불법행위를 눈감고 있다"며 "원청인 LG생활건강이 하청업체의 불법행위에 대해 관리감독 할 사회적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직후 유족과의 면담에서 엄주천 고용노동부 청주지청장은 '최선을 다해 진상을 규명할 것, 철저한 특별근로감독으로 위법행위에 대해 처벌할 것, 필요 시 특별근로감독 기한을 연장해서라도 낱낱이 진상을 규명 할 것’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참가자들은 민주노총 충북본부에 지역의 노동자를 위한 '산업재해 은폐 및 노동기본권 침해 신고센터'를 운영해 기업의 불법행위에 대해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오는 9월 1일 에버코스 앞에서 결의대회를 연다.
덧붙이는 말

김순자 님은 미디어충청 현장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미디어충청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순자 현장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독자

    참언론이 있어 그래도 이렇게 소식을 받을 수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