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리스 행동홈리스 뉴스

[41호-가난한 이들을 위한 페다고지] 홈리스 대중의 조직화: 첫 번째 이야기

윌리 뱁티스트의 저서 [가난한 이들을 위한 페다고지]의 주요 내용을 대담형식으로 각색해 담은 꼭지

윌리 뱁티스트(Willie Baptist)의 『가난한 이들을 위한 페다고지』

  윌리 뱁티스트(Willie Baptist)
이번 호부터 몇 차례에 걸쳐 미국의 홈리스 활동가인 윌리 뱁티스트가 쓴 『가난한 이들을 위한 페다고지』라는 책 중에서 홈리스 운동에 의미 있는 참조가 될 만한 내용들을 간추려서 질의응답(Q&A)의 방식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윌리 뱁티스트는 미국의 전국홈리스연합과 켄싱턴 복지권연합 등의 단체에서 활동했으며, 가난한 사람들이 중심이 되는 반(反)빈곤운동의 조직화와 사회운동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1986년부터 1991년까지, 당시 미국에서 가난한 사람들과 홈리스 대중의 가장 큰 조직 중 하나였던 전국홈리스연합이라는 단체에서 활동했습니다. 그 당시의 경험은 활동가로서 당신이 성장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 경험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겠어요?

네, 그것은 매우 중요한 경험이었습니다. 우리는 엄청난 홈리스 대중의 조직화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1980년대에 홈리스 대중의 문제는 더 이상 빈곤층의 문제로 한정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구조적인 문제가 되었습니다. 쉼터 체계는 전국에 걸쳐 확대되고, 가족으로부터 떨어져 나온 사람들로 가득 차게 되었습니다.

조직의 전성기 시절, 전국홈리스연합은 다양한 인종과 성별을 가진 약 15,000명의 홈리스들을 구성원으로 하여 25개주에서 25개의 지역지부를 조직했습니다. 1987년, 뉴욕의 리버사이드 교회에서 열린 뉴욕홈리스연합의 창립대회에는 그 지역에 존재하는 모든 쉼터의 홈리스 당사자들을 대표하는 1,200명의 홈리스 대표단이 참여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도 미국에서 홈리스 대중의 가장 큰 정치적 모임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그 모임이 열린 리버사이드 교회는 20년 전인 1967년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왜 미국인들은 베트남 전쟁에 반대해야 하는가”를 밝히는 연설을 한 곳이었습니다.

“전쟁이 흡혈귀처럼 기술과 돈을 빨아들이는 한, 미국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자금이나 에너지를 결코 투자하지 않을 것임을 알았습니다. 이 전쟁은 가난한 사람들의 아들, 형제, 남편들을 전쟁터로 보내 싸우다 죽게 하는 행위입니다. 가난한 이들이 잔인하게 조종당하는 현실 앞에서 저는 침묵을 지킬 수 없습니다. … 힘없는 이들, 발언권이 없는 이들, 미국에 의해 희생된 이들, 미국이 ‘적’으로 규정한 이들, 하지만 어떤 문헌에도 우리의 형제가 아니라고 적혀 있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저는 이곳에 왔습니다.”


-마틴루터킹의 1967년 연설 中


저는 그 연설을 들은 기억이 있었지만 그 당시에는 그 연설과 뉴욕홈리스연합의 창립대회의 중요한 의미를 연결해서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 모임은 엄청난 경험이었습니다. 그 당시, 주류 언론과 학계에서는 비참한 상태에 처해 있는 빈곤층을 무능력하며 부적절한 존재로 묘사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창립대회에 모인 홈리스 당사자들은 성공적으로 자신을 조직화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조직의 역량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했을 때 우리는 많은 것들을 성취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워싱턴 DC와 필라델피아의 시의회를 압박하여 집이 있건 없건, 거리나 쉼터에서 생활하더라도 홈리스 대중이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많은 도시들에서 홈리스 당사자들이 쉼터에서 인간적인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우리 자신의 인간적인 가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활동들을 벌여나갔습니다.

  1985년 5월 13일. MOVE가 위치한 필라델피아의 콥스크릭지역에 경찰은 헬기를 이용해 사전경고 없이 지붕에 폭탄을 투하하였다. 폭발직후, 해당 건물들은 화염에 휩싸였고, 도시는 폐허가 되었다. [출처: 위키피디아]

1983년 필라델피아에서 윌슨 구드가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시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그 후 1985년 5월, 흑인해방운동 조직인 “무브(MOVE)” 회원들이 웨스트 필라델피아의 주택으로부터 그들을 퇴거시키려 한 경찰들과 대치하는 과정에서 경찰 헬리콥터가 폭탄을 투하하여 집 65채가 파괴되고, 5명의 어린이들을 포함한 무브 회원 11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홈리스 연합은 주거 프로그램의 확대를 주장했고, 구드 시장은 이 사건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지기 위해 주거 프로그램을 지원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우리는 필라델피아에서 “존엄한 주거”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수백만 달러의 재정으로 홈리스 당사자들에 의해 운영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후에 오클랜드, 미네아폴리스 등 다른 도시들에서 홈리스 연합은 그 프로그램을 확대 시행했습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홈리스뉴스 편집부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