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이주노동자의 날, 축배를 들기엔 너무나 고단한

19일 민주노총 결의대회로 연대행동주간 마감
2005년 노동허가제 쟁취 위한 한해로

세계이주노동자의 날을 맞아 13일부터 시작되었던 '연대행동주간'이 19일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끝으로 마감되었다. 민주노총은 19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세계이주노동자의 날 기념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정부의 이주노동자에 대한 강제추방정책 중단과 노동허가제 도입을 촉구했다.


강승규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지난 1년간 이주 동지들은 가장 많이 고생하고 치열하게 투쟁했었다”고 말하고 “민주노총은 2005년부터 이주노동자이의 차별 없는 노동권 보장 문제를 전체 투쟁의 중심에 둘 것”이라 밝혔다.

단병호 민주노동당 국회의원은 연대사를 통해 “고용허가제 도입 5개월이 지났지만 정부가 고용허가제로 들여오겠다던 2만에서 턱없이 부족한 2천여 명만이 들어왔고, 미등록 이주노동자의 수는 늘어만 가고 있다”며 고용허가제와 단속추방의 실효성에 대한 정부의 주장에 일침을 놓았다. 단병호 의원은 이어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은 내년 고용허가제 폐지를 위한 법률안과 노동허가제 법률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누아르 평등노조이주지부 지부장은 "40만 이주노동자가 있는 한국 정부는 이주노동자의 인권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고 비판하고 “380여 일 명동성당에서 농성을 했지만 현실은 별로 달라진 것이 없어 이주노동자들은 언제 어디서 인간사냥 단속추방에 내몰릴지 두려움 속에 살고 있다”고 말했다. 아누아르 지부장은 “우리는 투쟁을 통해 우리의 권리를 쟁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고 “내년 노동허가제 입법안을 중심으로 우리의 투쟁을 더 강하게 전국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 세계 이주노동자들의 생일인 세계이주노동자의 날에도 한국의 이주노동자들은 어김 없는 단속추방의 공포 속에 하루를 보냈다. 이들의 손은 축배가 아닌 또 다른 투쟁을 위해 들려 올려졌다. “합법화 없이는 이주노동자의 문제의 어느 것도 해결될 수 없을 것”이라는 주장, “사업장 이전의 자유 없는 고용허가제는 이주노동자 문제의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주장이 내년 세계이주노동자의 날에는 반복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며 참가자들은 다시 단속의 서슬퍼런 현장으로 돌아갔다.
태그

이주노동자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최하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