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를 자처한다는 교수들’ 그 입 다물라?

민주노총, 사회적 교섭 폐기 촉구 교수들 원색적으로 비판

비정규개악안 긴장 극도로 높았던 24일, 민주노총 논평 제출

민교협과 교수노조에 소속된 진보적 교수 58명이 지난 22일 사회적 교섭 폐기를 촉구하며 내놓은 ‘민주노총 대의원들에게 드리는 호소문’에 대해 민주노총이 격렬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비정규법안 처리를 둘러싸고 긴장이 극한으로 고조되고 있던 24일, 민주노총은 호소문을 제출한 교수들을 ‘진보를 자처한다는 일부 교수들’ 이라 지칭하며 논평을 제출했다.

특히 이 논평에서 민주노총은 “성명서의 주장과 대대에서 단상점거를 시도한 사람들의 주장이 이렇게 일치하는 것은 단순한 우연만은 아니라고 본다”며 음모론을 제기함으로써 파문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비정규공대위 교수들에게 “투쟁조직에 힘을 보탠 적이 있냐”는 질문

민주노총 이수봉 대변인
사진출처: 프로메테우스 양희석 기자
민주노총은 “진보를 자처한다는 일부 교수들의 분별없는 처신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로 시작되는 논평에서 집행부가 제출한 사회적 교섭안을 ‘전술방침’이라 표현하며 교수들이 제출한 사회적 교섭 폐기를 촉구하며 내놓은 호소문이 비정규직개악안 저지 전선에 심각한 교란을 주고 있다고 반박했다.

지난 22일 발표된 호소문에서 교수들은 “총파업투쟁은 조직하기 어렵고, '사회적 교섭'을 재개하지 않고서는 비정규직 관련 법안의 국회 통과를 저지할 수 없다는 명분을 내세워 사회적 교섭 참가를 위해 온갖 무리수를 두고 있는 것이다”라고 민주노총을 비판한 바 있다. 민주노총의 논평에 따르자면 사회적 교섭 폐기를 주장하면 비정규직개악안 저지 전선에 심각한 교란을 주고 있게 되는 셈이다.

또한 교수들이 “우리는 지금 조건에서 위력적인 총파업투쟁 조직은 어렵다는 민주노총 지도부의 판단에 동의한다”고 전제하며 “그러나 총파업투쟁 조직의 어려움이 투쟁 역량 강화를 위한 최선의 노력 경주 책임까지 면하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사회적 교섭 강행의지를 비판한 부분에 대해 민주노총은 “성명을 발표한 교수들이 민주노총의 집행을 같이 책임질 것인가”, “아니 투쟁조직에 조금이라도 힘을 보탠 적이 있던가”라는 원색적 표현을 사용하며 “참을 수 없는 분노”를 표현했다.

그러나 이 호소문을 발표한 교수들 중 다수는 지난 해 비정규개악안이 나온 직후부터 ‘비정규노동법 개악저지와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공대위’를 구성해 민주노총과 함께 대사회적 운동에 나선 바 있다.

민주노총, 사회적 교섭 반대하는 교수들이 현장의 불신을 조장해왔다

이어 민주노초은 이번 성명을 발표한 교수들이 “지도부의 조직화노력에 현장의 불신을 조장해온 것이 진실”이라며 “(교수들이 제출한)성명서의 주장과 대대에서 단상점거를 시도한 사람들의 주장이 이렇게 일치하는 것은 단순한 우연만은 아니라고 본다”며 음모론적 시각을 내비치기도 했다.

민주노총은 “앞으로 의견이 있다면 가능한 교수노조를 통해 조직적 입장을 개진해주길 당부한다”며 “교수도 노동자라면 노동자답게 집단적, 조직적 질서를 준수해주길 바란다”며 조직적 질서를 강조했다.

이에 대해 58인의 교수들이 제출한 호소문에 동참하지는 못했지만 대체적으로 동의하고 있다는 한 비정규직대학교수는 “그나마 사회적 지위가 있는 교수들의 성명에 대해서도 민주노총 집행부는 조직적 질서를 내세우며 입을 막으려고 하는 판국”이라며 “민주노총은 ‘조직적 질서’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노동자 대중의 실질적 민주주의’의 의미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새겨보아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사회적 교섭반대가 민주노총 분열이면 노동부 장관이 민주노총 통합하나?”

또한 민주노총은 “미력이나마 민주노동운동의 발전에 힘을 보태왔다”며 자부하며 “사회적 교섭안을 유보 없이 폐기시켜 줄 것을 간곡하게 호소”한 교수들에 대해 “학자의 관념으로 재단해서 대중의 자주성을 침해하지말기를 바란다”며 “섣부른 관념적 운동이 현실에서 얼마나 많은 노동자에게 폐해를 초래했는가 우리는 많은 경험을 갖고 있다”고 응답했다. 민주노총은 “큰 투쟁에 대해 함께하면서 힘을 보탤 것을 마지막으로 당부하는 바”라며 성명을 마무리 지었다.

민주노총은 24일의 논평을 통해 사회적 교섭 폐기를 호소하는 교수들을 원색적 표현을 사용하며 비판하고 나섰다. 물론 현 민주노총 집행부가 사회적 교섭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반대의견을 가진 사람들에게 반박할 수 있지만 사회적 교섭 폐기 주장이 ‘분별없는 처신’ ‘현장의 불신 조장’ ‘대중의 자주성을 침해’하는 행위라는데는 동의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민주노총의 논평을 꼬집은 비정규직대학교수는 “사회적 교섭 반대가 ‘민주노총을 분열하는 행위’라면 ‘조건없는 노사정위 즉각 복귀’를 주장하는 휴직 교수인 김대환 노동부 장관은 민주노총을 통합하고 있느냐”고 되물었다.

[논평]진보를 자처한다는 일부교수들의 분별없는 처신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

비정규직개악저지투쟁에 여념이 없는 지금 일부 진보를 자처한다는 교수들이 민주노총에 대해 심각한 자주성 침해와 사실을 왜곡하는 성명을 내놓아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참으로 부적절한 시기에 부절적한 방식의 문제제기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

그 성명서는 몇가지 점에서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다.

첫째 중대한 사실의 호도와 왜곡을 통해 민주노총을 분열시키고 있다.

우선 성명에는 민주노총이 '노사정위 참여와 노사정합의에 집착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기본적인 사실조차 왜곡하는 표현이다. 민주노총이 주창해온 것은 기존 노사정위 해체와 새로운 사회적 교섭기구 구성이었다. 또한 노사정 합의에 집착한 바는 추호도 없다.
오히려 여러 자료에서도 분명히 밝혔듯이 사회적 교섭기구에서는 비정규직문제, 산업공동화문제 등 단위노조에서 해결할 수 없는 정책적 의제를 놓고 쟁점화시키고 국민들에게 알리는 과정으로 만들 것임을 누차 설명해왔다.
그러나 이들 교수들은 이러한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마치 합의에 집착하는 것처럼 매도하고 있다.

둘째 당면과제인 비정규직개악안 저지전선에 심각한 교란을 주고 있다.

민주노총은 내부의 조직적 의견을 수렴한 결과 교섭과 투쟁을 병행하면서 사회양극화반대투쟁계획을 수립하고 있었다. 사회적 교섭을 포함한 종합적 전략이 민주노총 대대에서 수립될 계획이었다. 그러나 다들 아는대로 일부단체들의 물리력으로 대대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유회되었다.
사회적 교섭전술은 대정부전략과 우리의 주체적 역량을 고려한 전술 방침이었다. 그러나 성명에서는 사회적 교섭을 하면 어용노조로 전락하게 된다는 참으로 황당한 주장을 하면서 대대파행을 이끈 일부단체들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셋째 위력적인 총파업투쟁을 조직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이는 우리도 희망하는 바이다.
그러나 조직하는 과정이 있고 준비하는 전술방침이 있는 것이다. 이런 것들을 깡그리 무시하고 조직화의지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
성명을 발표한 교수들이 민주노총의 집행을 같이 책임질 것인가? 아니 작년부터 투쟁조직에 조금이라도 힘을 보탠 적이 있던가? 오히려 계속 개량주의, 어용으로 매도하면서 지도부의 조직화노력에 현장의 불신을 조장해온 것이 진실이다.

성명서의 주장과 대대에서 단상점거를 시도한 사람들의 주장이 이렇게 일치하는 것은 단순한 우연만은 아니라고 본다.
이들의 일방적 주장은 단위 현장에서 막연한 불신감을 조장하고 마침내 '단상점거소동', 민주노총지도부에 대해 '자본과 정권이 파견한 자' 등의 막말을 내뱉게하는 원인이 되었다.


사실왜곡과 일방적 매도 그리고 대중조직의 자주성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무례한 언동에 대해 단순한 동지적 충고로만 보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우리는 지금 성명의 내용이 그대로 간과하기에는 도가 지나쳤다고 판단한다.

앞으로 의견이 있다면 가능한 교수노조를 통해 조직적 입장으로 개진해주길 당부한다. 교수도 노동자라면 노동자답게 집단적, 조직적 질서를 준수해주길 바란다.
또한 민주노총은 대중운동을 해온 단체이다. 학자의 관념으로 재단해서 대중의 자주성을 침해하지말기를 바란다. 섣부른 관념적 운동이 현실에서 얼마나 많은 노동자에게 폐해를 초래했는가 우리는 많은 경험을 갖고 있다.
민주노조운동의 발전에 누구보다 많은 고민 속에서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에대해 함부로 어용이니, 개량주의니하면서 자기관념으로 재단하여 상처주는 행위를 삼가기 바란다.

민주노총은 그동안의 투쟁 경험 속에서 밀려서 하는 파업, 부분만 참여하는 파업으로는 도저히 세상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쓰라린 피의 교훈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금 현재도 기아비리, 대대폭력 등과 같이 내부의 혁신과 개선없이는 우리 시대의 진보적 역사적 과제를 달성해낼 수 없다는 값비싼 경험을 하고 있다.

우리를 바꾸자! 세상을 바꾸자!라는 구호는 괜히 나온 것이 아니라 절절한 투쟁 속에서 만들어진 피의 구호이고 이 기치로 선택된 집행부이다.

마지막으로 전술적 방침에 불과한 사회적교섭 방침을 마치 절대적으로 무산시켜야할 전략적 목표로 격상시켜놓고 흔들기에 열중하기 보다는 민주노총의 큰 투쟁에 대해 함께하면서 힘을 보탤 것을 당부하는 바이다.

2005.2.24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태그

민주노총 , 교수노조 , 사회적 교섭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태곤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marishin

    민주노총 집행부, 해도 너무 한다. “집단적, 조직적 질서”라니, 혹시 파시스트들이 아닌가 싶은 지경이다.

  • 지나다

    단단히 미쳤어.

  • 맘대로 노총

    지난 대의원 대회에서도 느낀 것이지만

    지금 민주노총은 비판을 받을 자세도 준비도 되어 있지 않다.

    자신들의 뜻과 다르면 무조건 현실을 무기로 매도해 버린다.

    자신들을 당선시킨 조합원의 뜻이 지금 자신들이 하고 있는

    일이기 때문에 정당하다고 한다.

    정말 조합원의 뜻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인지...

  • 울산노동자

    그 입으로 민주주의를 말하는데 '반대'한다는 것에 대해 노동자 대중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장하는가?

    마치 자신들만이 대중을 대변하는 것 처럼 착각하는 자들이 노동자 대중위에 군림하고 지배하며 대상화하려는 작자들이다.

    우리의 의견을 민주적으로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내뱉는 58명의 교수들에 대해 또한 큰 분노를 느낀다.

    노동자들이 도마위에 올려진 생선이냐?

    이놈 저놈 즈그들 마음대로 요리할려고 달라들지 마라.

    똥파리 지식인들아!

  • 전교조...

    민주노총 현 지도부는 민교협 교수들의 "사회적 교섭 폐기" 촉구의 글에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말고,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 대안제시를 하면서 이성적으로 반응하라! 민교협 교수들의 제안이 왜 음모론으로 매도되어야 하는 지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민교협 교수들이 주장하는 사회적 교섭 폐기와 아울러 새로운 투쟁력 회복을 위한 노력에 대해 현 집행부가 반박하는 기존노사정위폐기 및 새로운 사회적 교섭기구 구성이 작금의 치밀한 신자유주의적 노동파괴 공작에 얼마나 효과적인 대응전술이 될 수 있는 지 이성적이고 설득력있게 민주노총 홈페이지 공개토론의 장을 마련하여 대중들이 공개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라!!!! 공개토론하라!!!!

  • 울산

    집단적 조직적 질서???

    민노총은 양아치인가 조폭인가?

    도대체가 조합원 대중이 원하는것이 무엇인지도 구분 못하고 오직 사회적으로 교섭을 통해서만 모든것을 이룰수 있다고 믿고 정신나간 상태에서 정부는 한치의 양보도 할수 없다는데 그렇게도 정권과 자본을 상대로 대화 하겠다는 말은 어불성설이다.

    민주노동당 국회의원들이 막고 있었을때 진정으로 4월 국회로 넘기지 않을수 있는 방법이란 민주노총이 대대적으로 총파업을 조직해서 우리 노동자의 힘을 보여줄때 정부안은 폐기 될수도 있었다.

    그런데 너덜은 잘싸웠었나? 교섭을 주장했던 그넘들은 집회에 그렇게도 많이 참석을 했었나 언제부터 니덜이 전선에서 싸웠었나 제발 정신을 차려라 사회적 교섭에 찬성하는 대의원 나리들아

  • 머리띠



    현재 민주노총 임원들은 이성를 잃은듯하다.
    노사정 위원회 복귀를 찬성하면 민주고 이를 반대하면 폭력집단(단상점거노동자)과 함께하는 집단이라고 규정한다.

    이들은 지금 노사정위원회 복귀하는것 이외는 아무것도 없는듯하다. 미쳐 있는것 같다. 노사정위원회에 복귀하면 모든게 다 해결 될 것 같이 말한다. 노사정위원회에 복귀하면 없는 투쟁동력이 살아나 큰 투쟁을 할 수 있을것 이라고 또 되풀이 한다.
    물론 이들은 노사정위원회가 복귀가 아니라 새로운 교섭틀이라고 우긴다 이는 지나가는 개도 멍멍대며 웃을 소리다. 이를 민주노총 임원들만 모르는 것 같다.
    민주노총 대의원대회가 무산된후 모든 언론의 보도를보라 민주노총 노사정위원회복귀 폭력집단 난동으로 무산 이라고 대서 특필했다.
    이에대하여 한마디 반론이라도 한적이있었나 그런데 58명의 교수성명서에 대해서는 최고의 기동력을 발휴하여 원색적인 비판과 협박을 해댔다. 어디 할말있으면 해보시지 이러고도 이들은 노사정 위원회가 아니라고 앵무새처럼 되풀이 한다.

    이대목에서는 말문이 막힌다. 이들은 58명의 교수 노동자들에게 말한다. 당신들은“ 투쟁조직에 조금이라도 힘을 보탠 적이 있던가”라고 이게 민주노총 임원들이 할말인가 그럼 나도 당신들에게 물어보고 싶다.
    이수호 당신은 투쟁으로 건설한 전노협, 민주노총을 건설하는 투쟁에 뭘했는지 묻고싶다. 그리고 대변이이라 자처하는 이수봉 당신은 노동자인가 어디서 무슨노동을 했는가 한번 말해봐라 조합원들의 조합비로 월급받고 일하는 채용직 상근자 아닌가 당신이 투쟁에 뭔 도움은 준적이 있나 그리고 임원 나리들 정책실장, 이들과 함께하는 핵심 간부들 당신들이 한일중에 제일 잘한게 무엇인지 아는가 지난 98년도에 정리해고당시 정리해고 합의에 두손 높이들어 찬성한것 아닌가 아니라고 그럼 뭐가있는데...?
    그게 투쟁에 도움을 준건가

    이제는 성명서에 서명한 노동자는 노동자도 아니라고 한다. 이들의 주장은 "교수도 노동자라면 노동자답게" 자기들 뜻에 순응하라고 한다. 노동자 다운게 무엇인가 당신들의 주장에 비판적이면 노동자가 아니고 지지하면 노동자인가 그럼 교수는 노동자가 아니라는 주장인데 그럼 당신들은 교사도 노동자가 아니라고 생각하는가

    한마디 더 하고 마무리 해야겠다 민주노총의 최근 핵심구호는 이번 여의도 집회에서 울려 퍼졌다 "한나라당은 합의사항 이행하라"였다
    언제 한나라당하고 비정규관련법에 합의를 했나 여의도에 조합원들 동원 시켜놓고 한나라당과 밀실교섭을통해 뭔가를 합의했나 그 합의를 하느라 이수호는 집회에 코빼기도 비추지 못했나...그래 더 욱더 더많이 노무현 김금수 이목희의 개가 되거라 난 그 개들을 잡는 사람이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