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5적 퇴진으로 언론개혁 시작해야”

공영방송 정상화 위한 언론노동자, 언론 시민단체 투쟁 선언

언론단체가 언론계의 적폐 인사 5명을 선정하고 당장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은 지난 19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이인호 KBS 이사장, 고대영 KBS 사장,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김장겸 MBC 사장,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을 언론계 적폐인사 5인으로 선정했다. 앞으로 언론노조 등 언론단체들은 이들에 대한 퇴진 촉구와 함께 언론 정상화를 위한 다각적인 투쟁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26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 적폐 청산을 위한 언론 노동자, 언론 단체 투쟁을 선포했다. 또 정부에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언론 장악에 대한 진상 조사와, 부당하게 해직된 언론인 복직 문제 해결, 언론 장악 방지법 통과 등을 요구했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을 공산주의자로 내 몬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구속에도 부당 징계로 진실을 외치는 기자와 PD 탄압을 계속하고 있는 김장겸 MBC 사장, KBS를 부패 정권의 소리통으로 만든 진짜 적폐 주범 이인호 이사장과 고대영 사장, 정권의 또 다른 부역자인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은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또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검찰과 언론 개혁을 약속한 문재인 정부는 이명박, 박근혜 정권 아래 자행돼 온 언론 장악과 탄압의 진상을 조속히 밝혀야 한다”며 “언론노조와 약속한 언론개혁을 당장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정윤회 문건’ 보도로 촉발된 언론 자유 침해, 안종범과 김영한 수석의 일지에서 드러난 언론 장악 사건들이 재조사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무총리실에서 언론 사찰을 했던 증거들이 다 나왔는데 그냥 지나갔다”며 “김영한 전 수석의 비망록에도 청와대의 언론사 사찰 기록이 있는데 철저히 밝혀서 언론개혁 첫걸음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 회견에는 언론사별 지본부장들이 참석해 적폐 인사 청산을 위한 내부 투쟁을 결의하고, 해직 언론인 복직 중요성을 밝혔다.

김연국 언론노조 MBC본부 본부장은 “검찰이 피디수첩 압수수색을 위해 여의도 사옥을 쳐들어오고, 청와대의 압력으로 뉴스데스크 앵커가 강제 하차하고, 김재철이 청와대에서 조인트 맞고 낙하산 사장으로 들어와 파업이 이어진 시간들이 벌써 9년”이라며 “10명이 해고되고 200명 넘는 기자, 피디 아나운서들이 현업에서 쫓겨나 저 자신도 마지막 기사를 쓴 지 5년이 넘었다”고 회상했다. 김 본부장은 “18대 대선 왜곡보도, 세월호 왜곡보도, 최근 19대 대선 왜곡보도까지 권력이 뉴스를 장악해 처참하게 무너진 상태”라며 “MBC 추락의 직접적 책임자인 김장겸 사장은 빨리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3일 결의문을 통해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의 퇴진을 요구한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본부장도 참석했다. 성재호 본부장은 “고대영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직원 성명이 빗발치고 있다. 최근 20년차 이상의 기자들도 연대 성명을 냈는데 참여했던 한 팀장에 대한 보직해임 시도가 있다”며 “보직해임으로 협박하는 간부들을 상대로도 싸우고, 권력에 기대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진수 YTN지부 지부장은 “징계 해직 사태가 일어난지 3155일, 8년 7개월이 넘어가고 있다. 당시 해직 기자의 초등학생 자녀는 벌써 대학생이 됐다”며 “조준희 사장 퇴진을 신호탄으로 사장 추천위원회 제도를 부활시키는 등의 성과가 있지만 지난 8년간 회사를 망친 부역자들에 대한 청산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이번주부터 6월까지 언론 자유를 위한 금요 집회를 시작한다. 6월엔 언론부역자 3차 명단 발표, 지상파방송 바로세우기 기획단 결성, 언론노동 표본 사업장 실태조사 착수 등에 돌입할 예정이다. 6월 말 민주노총의 사회적 총파업에도 적극 결합한다는 뜻도 밝혔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다솔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