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수 세월호 컨트롤타워 회피 발언...야권, “더는 못참아”

“국가안보실은 정권안보 강화만을 위해 존재하나”

23일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세월호 침몰 사고 관련 청와대 역할을 두고 “(청와대는)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다”는 책임 회피성 발언을 해 야권이 맹비난하고 나섰다. 그동안 야권은 세월호 침몰과 관련해 정부의 구조작업에 최대한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강도 높은 정치적인 비판은 자제해 왔다. 하지만 김장수 실장의 발언으로 정부의 무능과 책임회피를 더는 못 참겠다는 분위기로 돌아서고 있다.

24일 오전 새정치연합 2차 고위정책-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 연석회의에서 전병헌 원내대표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안보”라며 “국민적 슬픔 앞에서 선 긋기와 책임회피에 급급한 태도는 이제 없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우원식 최고위원도 “웬만하면 언급을 하지 않으려 했는데, 최근에 청와대와 정부가 보여주고 있는 행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어 한마디 하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우원식 최고위원은 “국민들은 초기대응만 했어도 지금과 같은 피해가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정부의 재난관리시스템이 그토록 허술했는지 분노하고 있다”며 “세월호만 침몰한 것이 아니라, 정부의 재난관리시스템도 함께 침몰했다. 그리고 그 시스템의 정점에 청와대가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엄청난 재난의 초기대응에 군사력까지 동원해 강력한 구조력을 만들어내지 못한 것을 반성하고 반성해도 부족한 판에 책임회피나 하고 있다”며 “제정신이라면 이런 말을 할 수 있겠는지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묻는다”고 맹비난했다.

김재연 통합진보당 대변인도 24일 논평을 통해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통일, 정보, 국방' 분야의 컨트롤타워이지 재난에 대한 책임은 없다고 한다. 결국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정권안보 강화만을 위해 존재한 것 아닌가”라고 비난했다.

김재연 대변인은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바꾸면서까지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겠다던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의 안전보다 정권 안위에만 몰두하는 동안, 앳된 아이들이 희생되고 말았다”며 “국가적 재난을 대통령이 책임지지 않는 나라에서 국민은 안녕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천호선 정의당 대표도 이날 67차 상무위원회에서 “이명박정권에서 폐지시킨 NSC를 부활시키면서도 재난관리 기능은 빼놓은 것도 청와대가 추진한 것이며, 부실한 중앙재해대책본부를 만들어 놓은 것도 청와대의 책임”이라며 “청와대가 자꾸 자기 몫의 책임을 피하고 아래로 미루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이번 사건의 컨트롤타워가 아니’라는 말에 제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국정의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이 아니라면 대체 누가 국가적인 재난을 수습해야 한다는 것이냐”고 비난했다.
태그

김장수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