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 차별하는 민주노총 반성하라"

박천응 목사, 민주노총에 직격탄
강승규 수석부위원장 결의대회 도중 퇴장, "공식 대응 하겠다"


외국인노동자 관련 활동을 오랫동안 해온 안산외국인노동자센터 박천응 목사가 민주노총의 이주노동자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5일 민주노총이 주최한 ‘단속추방 분쇄, 고용허가제 중단, 노동허가제 쟁취’ 결의대회에서 박천응 목사는 ‘어용노조’라는 단어까지 사용하며, 이주노동자에 대한 민주노총의 기조를 비판했다.

박천응 목사, “이주노동자 차별하는 민주노총 반성하라”

종묘공원에서 3시 30분부터 열린 이날 결의대회에서 박천응 목사는 강승규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의 대회사에 이어 3시 50분 경 두 번째 연사로 연단에 올랐다.

발언을 하고있는 박천응 목사
박천응 목사는 정부의 이주노동자 정책을 비판하는 것으로 말문을 열었다. 박천응 목사는 “정부가 외국인노동자를 인간사냥 하듯 연행하고, 인권 탄압을 하고 있다”며 “불법을 자행하는 것은 이주노동자가 아니라 바로 정부"라며 성토했다. 또 “정부는 외국인노동자들에게 노동비자를 주고, 노동자로서의 권리를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박천응 목사는 “민주노총에도 쓴소리 좀 하겠다”며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민주노총이 이주노동자 문제에 앞장서라’고 10년 동안 외쳐왔지만, 변한 것이 없다”며 비판의 날을 세운 뒤 “지금 민주노총에서조차 비정규직과 영세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찬밥 신세”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또 박천응 목사는 “비정규직과 이주노동자들을 차별하는 대기업 노조 중심의 민주노총은 반성하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어 그는 “민주노총 지도부는 외국인노동자를 조합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한 뒤 “그것을 부담스러워한다면, 민주노총은 어용노조의 길을 가고 있는 것”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강승규 수석부위원장, “총연맹 차원의 공식적인 대응할 것”

박천응 목사의 발언이 끝난 직후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은 “공식적인 자리에서 그런 식의 일방적인 이야기를 하면 어떡하냐”며 박찬응 목사에게 항의했고, 집회가 진행 중이던 4시 5분 경 퇴장했다. 이에 강승규 부위원장은 6일 기자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민주노총 총연맹 차원에서 안산외국인노동자센터에 항의공문을 보내는 등 공식적인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박천응 목사에게 항의하는 강승규 수석부위원장

강승규 부위원장은 “그날 결의대회에서 대회사를 통해 민주노총 하반기 계획 속에서 이주노동자 투쟁방향을 분명히 밝혔다”고 전제한 뒤 “그럼에도 마치 민주노총이 이주노동자를 배척한 것처럼 박 목사가 발언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강 부위원장은 결의대회 당일 대회사에서 이주노동자 관련 민주노총의 하반기 계획을 언급하며 ‘제도개혁 투쟁과 조직화 투쟁’ 두 가지를 언급한 바 있다.

강승규 부위원장은 또 박 목사의 문제제기 방식이 적절치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천응 목사가 민주노총에 대한 불만을 다른 방식으로 제기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식적인 대중 집회에서 선동적인 발언으로 민주노총이 마치 어용노조인냥 몰아 붙였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박천응 목사의 문제제기 내용은 타당한데, 방식이 문제였느냐는 질문에 대해, 강승규 부위원장은 “설령 그런 지점이 있더라도, 그런 식으로 문제를 풀어가서는 안 된다”며 “이같은 운동방식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주최 결의대회에 민주노총 깃발이 보이는가?”

한편, 민주노총 평등노조 관계자는 박천응 목사의 이날 발언에 대해 “일정 부분 동의하는 부분이 있다”며 “오늘 집회만 해도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결의대회인데, 민주노총 소속 깃발이 몇개나 보이는가”라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이주노동자 문제와 관련해 민주노총에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는 것은 지도부의 책임이 크다”며 “지도부가 이주노동자에 대한 확고한 자기 입장과 전망이 있었다면 조직 내부에서 충분히 목소리를 내고, 관철시킬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약 1시간 30분 가량 진행된 이날 본 행사 후 참가자들은 명동성당까지 행진을 했다. 이후 명동성당에서 정리 집회를 열고, 6시 30분 경 모든 행사를 끝마쳤다.
태그

이주노동자 , 강승규 , 박찬응 , 안산외국인노동자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삼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oops

    만약 그들이 제대로 이주 투쟁에 대해 고민하고 앞장섰더라면 저런 추태는 보이지 않아도 되었을 것이다. 스스로가 당당하다면 저렇게 길길이 날뛸 이유가 있을까?
    그런 식으로 문제를 풀어서는 안 된다니? 집회 장소만큼 투쟁하는 이들이 모여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투쟁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좋은 장소가 또 어디 있겠는가?
    박천응 목사의 발언에 대다수 이주노동자들과 한국인 집회 참석자들이 열렬한 호응을 보낸 것은 귀에 들어오지도 않았나 보다.
    제발 민주노총 관료들은 정신 차리고 처음 운동 시작할 때의 초심으로 좀 돌아가길 바란다.

  • 지나가다

    어용으로 안 찍힐려면
    만사 제껴두고 이주노동자 투쟁만 해야겠네요..

  • 더불어숲

    박천응 목사님이 민주노총을 보고 '어용노조'라고 했다니 충격적입니다.
    그것은 민주노총 조합원들뿐만 아니라 민주노총과 힘을 합쳐 투쟁하고 있는 다른 계급 부문이나 전체 사회단체들에 대한 모독 아닌가요? 꽤 책임있는 자리에 계신 분께서 그런 어마어마한 규정을 대중집회 자리에서 마이크를 잡고 하셨다니.. 그것도 '우리를 회원으로 받아안기 부담스러워 한다면 그건 어용의 길을 걷는 것이다'라는 말을 비판이라는 이름으로 공격하셨다니 당혹스럽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어 반성을 촉구하고자 하셨다면, 그리고 지금까지보다 나은 실천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쓴소리를 하고자 하셨다면, 적어도 그런 방식은 아니었어야 하지 않을까요..

  • 담비

    민주노총 반성 많이 해야 하고 강승규 수석은 더 많이 반성해야 한다. 정오교통 파업에 무기력한 강승규 사단 민택을 보아라. 이게 노동조합인가? 이런 걸 산별이라고 하는 것인가?

  • 서장호

    나는 박천응 목사님같은 분을 존경한다. 목사로서 이땅의 평화를...예수님이 원하는 세상을 만들기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아름답다.

    그러나 민주노총이 만병통치약인가? 묻고 싶다.박천응목사님에게...
    그리고 이땅의 그 많은 성직자와 성도들은 어디가 있는가 묻고 싶다.

    참고로 나는 한국노총 소속의 사업장에 근무하는 사람이다.

  • 뎡야핑

    저도 모르는 분인데 뭐 그건 상관없고.
    어용 노조라고 규정해 버린 것도 아니고, 이주노동자를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어용이라고 말씀하신 건데, 그것이 숨어서 지도부끼리
    얘기할 내용인가요? 공개석상에선 비판해선 안 될까요?
    아니면 그동안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저러는 건가요? 왜 저런식의
    과격행동(이라고 생각지도 않습니다만)이 나와야만 했을까를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 문제가 오늘 갑자기 불거진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 현장에서

    머리싸고 반성해라.
    최근의 사무연맹 그전의 서비스연맹...
    그리고 현중,한통...
    이런 어용들의 보듬어 안고 가는 꼴이 민주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냔말이다. 현장은 날로 파괴되어가고 조직력은 밑바닥인데도
    중앙관료들이 하는 것이라고는 사회적 합의주의니 뭐니 하는
    개소리만 들려오고...
    더운 여름 좆나게 일하는 노동자들만 병신이다.

  • 김병융

    이주노동자의 문제가 새롭게 나올때마다 부끄럽다는 생각을 하곤합니다. 그 이유중 가장 스스로를 부끄럽게 하는 것은 제 스스로 이주노동자의 문제를 내문제로 받아들이지 못하는데 있다는 것이고, 문제에 대해 초보적이지만 알면서 더 이상 접근하려하지 않는 게으름과 나태함입니다.
    그러면서 제가 속한 활동영역에서 우리의 문제가 알려지지 못하는 것에 대한 섭섭함은 감추지 못하는 아주 이중적인 잣대를 갖기도 합니다.
    비인간적인 대우, 부당해고, 산업재해, 체불임금 등...이러한 문제는 제가 일하는 건설현장에서 늘 느끼고 개선해야겠다는 생각을 갖는게 우리의 현재 모습입니다. 우리들의 저항과 현장활동은 한번 싸움을 걸고 뒤로 빠지고 하는 나몰라라 투쟁이어서는 않되겠지요. 그렇지만 현실은 건설현장을 떠나던지 이놈의 노가다 인생을 끝장내던지식의 체념으로 결론져버리는 인생의 막장을 자주 보곤 합니다.

    이주노동자에 대한 글에 댓글을 달면서 무슨 소리냐 하시겠지만...

    거미줄처럼 얽혀 있는 노동의 조건과 현실에서 보다 원칙적인 생각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현장의 벽, 직종의 벽, 업종의 벽, 피부색의 차이, 언어의 차이를 넘어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하나이다 라는 점과 현장의 노동자, 내국인이든 이주노동자이든 단결을 하지 않고서 자본이 쳐놓은 거미줄 같은 먹이사슬을 끊고 극복할 방법은 없다는 생각도 새삼스레 해봅니다.

    쓴소리를 조금 들었다고 집회도중 퇴장하는 일과 비판에 대해 공식대응하겠다는 발상이 참으로 부끄럽습니다.


  • 찍어야야한다

    이수호 강승규가 문제다
    앞으로 노동관료가 되려는 놈들은 '민주노총'이라고 통칭하지말고 '이수호' '강승규'라고 찍어서 말해야한다.
    뭐하려고 민주노총 간부하는지 세상이 다안다.
    민준총을 '한자리'할 중간계단정도로 치부하는 놈들은 가라.

  • 노동자

    민주노총이 만병통치약이냐...?
    민주노총 간부님들이 천하무적 로버트 태권브이냐...?

    오히려 내가 보기에는 박천응 목사님이 반성해야 한다.
    그리고 여기에 응당 조직의 간부로서 조직을 옹위하고 보호하려는 행위는 마땅하다. 문제는 퇴장이다.

    뭐 이리 승냥이같은 존재들이 많은지...
    그 승냥이가 제 정신이면..."너" 부터 똑바로 해라.

    난 지난 8.15로 민족대회때 물대포를 피하지 않고 온몸으로 맞고 계시는 이수호 위원장한테 감동 먹었다.

    참고적으로 난 한국노총 통일 선봉대로 활동한 노동자다.

  • 차카게

    비판조차 수용할 줄 모르게 된 옹졸한 지도부....

  • 투쟁전선

    어용노조와 뭔 차이가 있는지 가슴에 손을 대고 돌아보시요 지금 일어나고 있는 현실의 일들을..
    보건의료노조에서 산별협약의 문제점에대해 비판했다고 징계하고 사무금융노조 에서 벌어지고있는 상근활동가의 징계,해고...
    IT연맹인지 뭔지의 가입승인, 현중어용집행부에대한태도...
    이런 것이 민주노조인가 ...민주노총지도부는 이에대해 대답을해야한다

    하긴 이들노조 관료들의 열열한 지지를 받고 탄생한 집행부가 할말이야 있겠는가마는...

    IT연맹 사무실 개소식에서 민주노총 위원장의 한말은 더 가관이지요 "가장 늦게 출범한 연맹이지만 가장 선봉에서는 연맹이 되었으면 좋겠다" 맞소 그렇지않아도 이들이 선봉에 서있오 어용의길을...

  • 신정범

    목사님의 발언에서 민주노총의 현실정을 잘 표현했지만 전체를 어용으로 매도 당하는 느낌은 아쉬움이 있고 현 총연맹의 집행부가 어떻게 탄생했고 활동하고 있는지는 잘 알고있습니다.
    단위별로 발살나고 있는 지금 과연 그들은 투쟁를 조직하고 있는지
    아니면 지네들 입맛에 맞는 자와 협의하며 투쟁보다 타협을 생각하는지 반문하고

  • 노동자

    그날 집회에 나온 조합원은 아이티연맹 조합원들인데
    아마 또 아이티연맹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투쟁을 하기 위해서 온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겠지
    도무지 어떤 기준으로 평가를 하는 것인지 나원참

  • 관망자

    강승규같은 생 어용이 민주노총 간부하고 있는데..박목사가 민주노총 조합원들을 욕하는 거라고 들리나? 지도부에 대한 비판이지...
    미국 욕하면 미국사람들 다 싸잡아 욕하는 거냐? 미국정권을 욕하는 거지.
    민주노총 지도부에 대한 일체의 미련도 없다. 아예 투쟁현장에 나가지 마라..쪽 팔린다.

  • 한마디더

    그리고 무엇보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을 이주노동자들의 집회에서 함께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주노동자들의 투쟁은 피부색은 조금 다를지 몰라도 비정규직 노동자의 투쟁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오늘은 농성투쟁300일이 되는 날입니다.

    말이 아닌 실천으로 연대합시다!!

  • 박진희

    민주노총 강승규 부위원장의 대응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쓴소리르 하시되 이제라도 시작하는 것에 대해 격려도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2000년도 겨울인가 2001년도 겨울인가에 사안이 아마 연수제도와 관련된 것이었던 것으로 기억되고 파고다공원에서 이주노동자들과 함께 하는 집회가 있었습니다. 그 때가 민주노총이 이주노동자에 대해 고민하는 첫번째 집회가 아니었나 합니다.
    걸음마단계의 민주노총에 비판과 격려를 동시에 합시다

  • 안산노동자

    지금도 안산에서는 하루에 이삼백명씩 이주노동자들이 잡혀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민주노총, 아니 우리들은 하나도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출입국놈들 인간사냥하듯 떼지어 다니며 사냥을 해도 그저 바라보기만 할뿐이죠.
    사실은 사실이죠. 민주노총이 비정규직투쟁, 이주노동자 투쟁에 제대로 힘을 실어주지 않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반성해야죠. 욕 한두번 먹습니까. 다 욕먹으면서 정신차리는 거죠. 박목사 탓하지 마세요. 얼마전 출입국 놈들한테 손가락 부러지는 폭력을 당한 분입니다. 열불이 난 상태라는 거죠. 암튼 반성합시다. 당장 출입국놈들 때려부쉬는 일부터 시작합시다.

  • 막장인생

    그는 누구인가?
    민주택시 창립의 주역이라며 하루벌어 하루먹고 사는 택시 노동자의
    수령님 처럼 행세 하더니 드디어 권력의 꿀단지를 향해서 한걸음 한걸음 다가가는 그의 모습을 보면서 숱하게 죽어간 택시노동 열사들의
    비참한 모습이 아른 거린다.
    그가 위원장인가 지랄인가 하면서 택시개혁 나불 거릴때부터 알아봤다.
    그를 키워준 nl십새끼들은 간부로서의 기본적 소양교육 부터 다시 시켜라.

  • 대립물의통일투!

    촛불은 꺼졌다...이제 다시한번 머리띠를 동여메고 힘찬 투쟁을 할때이다...쓸데없는 것 가지고 왈가왈부하지 말자...그시각에도 이땅의 노동자 민중들은 자본의 철퇴아래 착취당하며 신음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말자...투쟁!!

  • 동감

    박천응 목사님의 발언 내용을 보았습니다.
    많은 부분 동감합니다.

    물론 민주노총이 만병통치약은 아니지요.
    노동자들을 위한다는 노동조합으로서
    비정규직, 이주노동자 등 차별받는 노동자를 위해서
    민주노총은 과연 무엇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 되돌아봐야할 때인 듯 합니다.
    비판을 민주노총이 성장하는 발판으로 삼기를 바랍니다.